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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에릭슨 (Erik Homberger Erikson)의 심리사회적 발달 8단계 "   

Erik Homberger Erikson 1902-1994

인간이 영아기 부터 노년기까지에 이르기까지 전 생애에 걸쳐 통 8단계를 통해 발달한다는
에릭슨의 8단계에서 각 단계마다 통합해야 할 일련의 위기가 존재한다.

에릭 에릭슨은 성격이 일련 단계를 거처 발달한다는 프로이드의 관점을 받아 드렸으나,
심리 성적 발달에 초점을 맞춘 프로이드와 달리 사회 발달 이론을 수립하였다.
심리 사회학적 발달 이론은 개인의 전생에 걸쳐 일어나며 
점성 원칙*에 따라 각 단계의 발달은 전 단계의 위기를 잘 극복해 내었을 경우에 이루어질 수 있다.

 *점성원칙 / 인생주기의 각 단계는 각각 강하게 표출되는 시간이 있고, 모든 단계가 계획대로 차근차근 
                  전개될 때 완전한 성격형성을 이룬다.

                  건강한 성격은 각 요소가 다른 요소들과 관련되면서 연속적 발달을 할 때 형성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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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단계// 신뢰감 VS 불신감(출생-1세) / Trust vs Mistust

 

이 단계는 출생부터 18개월까지 발생하는데, 위기는 세상과 주변 사람들에 대한 신뢰감을 길러야 할 필요성이다. 아이에게 지속적인 보살핌과 애정이 주어지면 신뢰감이 생기지만, 욕구가 충족되지 않으면 불신감과 의심감이 생기기도 한다.

 

⬛ 2단계// 자율성 VS 수치심과 회의(1세-3세) / Autonomy vs Shame & doubt

 

이 단계는 18개월에서 3년까지 발생하는데, 위기는 여전히 안정감을 느끼면서 자율성과 독립성을 길러야 할 필요성이다. 아이가 자신의 환경을 탐험하고 선택할 수 있게 해 주면 자율성이 생기지만, 지나치게 제한되거나 비판을 받으면 수치심과 의심이 생길 수 있다.

 

⬛ 3단계// 주도성 VS 죄책감(3세-6세) / Intitiative vs Guilty 

 

이 단계는 3년에서 6년 사이에 발생하는데, 탐색하고 주도하려는 욕구와 규칙을 따르고 다른 사람들과 협력할 필요성의 균형을 맞추는 것이 위기이다. 아이가 주도권을 잡고 자신의 환경을 탐색하도록 격려받으면 주도권이 생기지만, 행동에 대한 비난이나 처벌을 받게 되면 죄책감이 생길 수 있다.

 

⬛ 4단계// 근면성 VS열등감(6세-11세) / Industy vs Inferiority

 

이 단계는 6년에서 12년 사이에 발생하며, 위기는 그들의 능력과 사회적 역할에 대한 역량을 길러야 할 필요성이다. 아이에게 성공할 수 있는 기회가 주어지고 긍정적인 피드백을 받게 되면 산업의식이 발달하지만 지속적으로 비판을 받거나 기대에 미치지 못하면 열등감이 생길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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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5단계// 정체성 VS 역할 혼란(청소년기) / Ego identity vs Role confusion

 

이 단계는 12년에서 18년 사이에 발생하며, 위기는 정체성과 안정된 자아의식을 길러야 할 필요성이다. 청소년이 서로 다른 역할과 정체성을 탐구하고 지지와 격려를 받게 되면 정체성이 발달하지만 지나치게 제한되거나 비판을 받게 되면 역할 혼란을 겪을 수 있다.

 

⬛ 6단계// 친밀감 VS 소외(초기 성인시) / Intimacy vs Isolation

 

이 단계는 18세에서 40세까지 발생하는데, 위기는 여전히 독립심을 유지하면서 타인과 친밀한 관계를 발전시킬 필요가 있다는 것이다. 개인이 타인과 친밀하고 의미 있는 관계를 형성할 수 있다면 친밀감이 형성될 것이지만, 친밀한 관계를 형성할 수 없거나 고립감을 느낀다면 외로움과 고립감을 경험할 수 있다.

 

⬛ 7단계// 생산성 VS 침체(중간 성인기) / Generativity vs Stagnation 

 

이 단계는 40년에서 65년 사이에 발생하며, 위기는 의미 있는 방식으로 세계와 미래 세대에 기여할 필요가 있다. 만약 개인이 그들의 공동체나 사회에 긍정적인 기여를 할 수 있다면, 그들은 생성감을 발달시킬 것이지만, 만약 그들이 정체되고 충족되지 못한다고 느낀다면, 그들은 불만의 감정을 경험할 수 있다.

 

⬛ 8단계// 자기 통합 VS 절망 (노년기) / Ego integrity vs despair 

 

이 단계는 65세 이상부터 발생하는 단계로, 자신의 삶을 반성하고 자신의 성취와 실패에 대한 만족감과 수용감을 느낄 필요가 있는 것이 위기다. 개인이 자신의 삶에 대해 반성하고 청렴과 수용의 감정을 느낄 수 있다면 지혜와 평화의 감정을 경험할 것이지만, 후회와 절망을 느끼면 절망과 절망의 감정을 경험할 수도 있다. 요약하자면, 에릭슨의 심리사회적 발달 이론은 개인들이 8개의 단계를 거쳐 진보한다고 제안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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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심리사회적 위기 관점 

에릭슨의 이론은 자아 역할이 과하게 정해저 있으며 객관적 증거가 부족하여 사회적 요구에 대한 개인적 노력만 강조한다고 이야기한다. 그럼에도 이 이론은 사회 환경에 적응해 가는 인감의 노력이 발달 성장을 이루는데 중요한 의미를 부여합니다. 에릭슨의 이러한 8단계 심리 사회적 발달 이론에서 전생애게 걸쳐 연령대 별로 넘어야 할 과업이 있습니다. 시기에 적절하게 해결할 문제점을 넘어가지 못한다면 다음 연령대에서도 이 문제는 이어지게 됩니다. 

예를 들어 청소년때 자신의 정체감을 아는 것에 있어 실패했다면 스스로에 대한 혼란이 이후에도 나타나게 된다는 것입니다. 40대 혹은 50대가 되었을 때에도 내가 어떻게 살아야 하는지 무엇을 갈망하고 희망하는지 모르는 경우들을 보게 됩니다. 그러므로 그 연령대점성원칙을 주장한 것과 같이 성장 과정 속에서 그 시기에 필요한 적절한 발달 과제가 있다는 것을 주의 깊게 살펴봐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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