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728x90
반응형
SMALL

1. 영유아 프로그램의 기본원리 3가지

 

1) 창조성의 원리

-프로그램 내용과 방법의 혁신성 및 독특성과 관계된

-창조성의 소성은 프로그램의 완성도와 품질을 판단하는 중요한 기준이 된다.

2) 현실성의 원리

- 현실성 이란 계획된 결과물이 실현 가능성을 의미한다.

- 그 결과가 주어진 자원과 여건을 고려할 때 실현 가능해야 한다.

- 실제 프로그램을 개발하는 과정에서 경험이 많은 사람을 참여시킨다.

3) 논리성의 원리

- 계획 행위의 체계성과 합리성을 의미한다.

- 다양한 절차와 단계를 체계적이고 합리적으로 진행 시켜야 전문성을 인정 받을수 있다.

그리고 프로그램의 전문성을 갖출 수 있다.

 

 

2. 실제 운영 프로그램 사례

 

강남 대학교 부설 유치원 프로그램 1

 

● 이론적 배경

강남 대학교 부설 유치원 프로그램의 이론적 배경에는 프뢰벨의 기독교 정신, 듀이의 아동 중심교육, 피아제와 비고츠키의 구성주의가 바탕이 되었다. 유아가 주체가 되는 놀리 중심, 또래와 교사의 상호 작용 을 통해 아동을 둘러싼 환경보다 더 넓고 깊게 사고할 수 있도록 다양한 주제들에 접근하고 탐구할 수 있도록 기회를 제공하였다. 공감 능력을 놀이로 발달시키고 긍정적인 자아상과 자연과 사람을 존중하는 태도를 형성하여 각 개인의 생각과 표현을 교육하는 것에 교육 목표를 두었다.

 

● 교육내용

 

a. 창의적 통합교육 요소.

- 발달

- 주제

- 교과

- 환경

b.발달에 적합한 나이별 교육내용

- 만 3세 / 정서적 안정과 기본생활습관을 익히고 새로운 환경에 잘 적응 할 수 있도록 자신감 형성과 정서적 안정감을 느끼도록 했다.

- 만 4세 / 또래의 상호 작용이 많아지면서 사회적 관계를 증진 시키는 인성교육으로 배려, 나눔, 협동을 통해 자연스럽게 인성, 관계 형성 기술 능력 중점 둠.

 

- 만 5세 / 어린이들의 언어적 사고가 풍부해져 가면서 창의성 계발, 공동체 안에서 일어나는 관계적 문제를 스스로 또는 교사와 함께 풀어 가는 경험을 통해 공감 능력과 친 사회적 행동 및 대안 사회성 발달의 교육을 시행했다.

 

728x90
반응형
LI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