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1. 영유아 프로그램의 기본원리 3가지
1) 창조성의 원리
-프로그램 내용과 방법의 혁신성 및 독특성과 관계된
-창조성의 소성은 프로그램의 완성도와 품질을 판단하는 중요한 기준이 된다.
2) 현실성의 원리
- 현실성 이란 계획된 결과물이 실현 가능성을 의미한다.
- 그 결과가 주어진 자원과 여건을 고려할 때 실현 가능해야 한다.
- 실제 프로그램을 개발하는 과정에서 경험이 많은 사람을 참여시킨다.
3) 논리성의 원리
- 계획 행위의 체계성과 합리성을 의미한다.
- 다양한 절차와 단계를 체계적이고 합리적으로 진행 시켜야 전문성을 인정 받을수 있다.
그리고 프로그램의 전문성을 갖출 수 있다.
2. 실제 운영 프로그램 사례
강남 대학교 부설 유치원 프로그램 1
● 이론적 배경
강남 대학교 부설 유치원 프로그램의 이론적 배경에는 프뢰벨의 기독교 정신, 듀이의 아동 중심교육, 피아제와 비고츠키의 구성주의가 바탕이 되었다. 유아가 주체가 되는 놀리 중심, 또래와 교사의 상호 작용 을 통해 아동을 둘러싼 환경보다 더 넓고 깊게 사고할 수 있도록 다양한 주제들에 접근하고 탐구할 수 있도록 기회를 제공하였다. 공감 능력을 놀이로 발달시키고 긍정적인 자아상과 자연과 사람을 존중하는 태도를 형성하여 각 개인의 생각과 표현을 교육하는 것에 교육 목표를 두었다.
● 교육내용
a. 창의적 통합교육 요소.
- 발달
- 주제
- 교과
- 환경
b.발달에 적합한 나이별 교육내용
- 만 3세 / 정서적 안정과 기본생활습관을 익히고 새로운 환경에 잘 적응 할 수 있도록 자신감 형성과 정서적 안정감을 느끼도록 했다.
- 만 4세 / 또래의 상호 작용이 많아지면서 사회적 관계를 증진 시키는 인성교육으로 배려, 나눔, 협동을 통해 자연스럽게 인성, 관계 형성 기술 능력 중점 둠.
- 만 5세 / 어린이들의 언어적 사고가 풍부해져 가면서 창의성 계발, 공동체 안에서 일어나는 관계적 문제를 스스로 또는 교사와 함께 풀어 가는 경험을 통해 공감 능력과 친 사회적 행동 및 대안 사회성 발달의 교육을 시행했다.
'보육교사자격증 2급 자료' 카테고리의 다른 글
근대 현대 보육사상 요점 (0) | 2023.06.10 |
---|---|
영유아 언어발달 '행동주의'와'상호작용 주의'차이점 (0) | 2023.06.08 |
태내발달 영향을 미치는 요소와 건강한 아이를 출산 하기 위한 노력 (0) | 2023.05.04 |
보육교사 자격증 지금이 골든타임! 놓치지 마세요 (0) | 2023.05.04 |
비고츠키의 이론과 개념, 시사점 그리고 적용되고 있는 교수 방법 (0) | 2023.04.24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