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728x90
반응형
SMALL

 

듀이(Dewy)는 반성적 사고는 우리의 삶 속에서 곤란하거나 혼란스러운 문제를 발견하고, 이를 중시하는 연속적인 사고를 하는 것이다. 라고 했다. 이전의 일상적인 습관에 따라 행동해도 아무런 문제가 생기지 않는다면 반성적 사고가 일어나지 않는다. 우리는 어떤 식으로든 그 상태를 해결하고자 반성적 사색을 하게 된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여러 학자의 반성적 사고의 개념을 찾아보고 반성적 사고의 필요성에 관해 설명한다.

 

 

여러 학자의 반성적 사고 개념

듀이 (Dewy) - 목표지향적으로 문제의 틀을 잡고 해결책을 모색하는 과정에서 태도의 발달과 사고하는 기술을 내포한다.
- 인지적 탐구뿐만 아니라 개방적인 태도와 끈질긴 태도가 필요하다.
밴 매넌 (Van Maren) 사고를 기술적 수준, 전문가적 수준으로 평화, 정의, 평등과 같은 도덕적, 윤리적 가치를 포함한 비판적 수준으로 구분하였다.
(Schon) - 듀이(Dewey)의 생각에 기원을 두고 반성과 행위로 연결되었다.
- 반성을 행위 후 반성과 행위 중 반성으로 구분하였다.
엘바즈 (Elbaz) - 교사의 가치관을 바탕으로 교육의 현장 상황에 맞게 적용하고 재구성한 지식.
- 교사의 행동 기초가 되며 일관성 있게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함

 

 

반성적 사고의 필요성

 

1. 교사의 사고 과정 및 신념 체계와 실천 행위를 관계를 재구성 할수 있도록 도와준다.

2. 불확실성과 애매한 교수 상황에 반성하고 문제점을 찾아내어 대안을 적용하고 개선을

시도할 수 있다.

3. 실천적 지식을 갖게 되어 전문적인 해결 방법을 얻게 된다.

4. 자율적인 의사 결정자로서 다양한 문제들을 경험 바탕으로 합리적으로 해결할 수 있게

돕는다.

 

반성적 사고의 세 가지 단계 (써백과 동료들)

① 상황에 대한 반응

② 자신의 반응에 대한 분석 및 정당화

③ 분석된 결과에 따른 의사결정

반성적 사고의 과정 (써백)
반성적 사고 과정
개념
1. 반응
교실에서 일어나는 모든 상황에 대해 보이는 최초의 반응을 의미
긍정적 느낌
자신이나 다른 사람에 대한 만족이나 기쁨을 표현
부정적 느낌
자신이나 타인에 대한 불만족이나 불평을 하는 것
보고서
개인적인 관심이나 느낌을 포함하지 않고 사실만 언급
개인적 관심
교실에서 벌어진 상황에 대하여 개인적 관심을 표현
이슈
교육적 이슈, 문제, 지식을 나타내는 것
2. 정당화
자신이 보였던 반응을 설명하고 정당화하며 예를 제시함으로써 확장시키는 과정
구체적 정당화
반응을 보였던 그 상황에 초점을 맞추어 확장시키는 것
비교 정당화
반응을 보였던 상황을 과거의 경험이나 다른 학급, 다른 상황과 비교하면서 최초의 반응을 확장시키는 과정
일반화된 정당화
최초의 반응을 일반적 원리, 이론 또는 광범위한 철학적 배경을 이용하여 정당화하는 과정
3. 의사결정
첫 번째 반응을 확장하고 정당화한 것에 기초하여 개인적, 전문적, 사회적, 윤리적 문제에 대한 의사결정을 함
개인적 초점
개인적 차원에서 의사결정을 함
전문가적 초점
교육적 문제, 이슈, 이론, 교수 방법, 미래의 목표, 교사로서의 태도, 아이들의 능력과 특성에 기초하여 의사결정을 함
사회적·윤리적 초점
사회적 이슈, 윤리적 문제 또는 도덕적 차원에서 의사를 결정함

반성적 사고는 교사들이 특정한 상황에 대하여 반응을 하는 것으로 시작한다. 이러한 반응은 교사가 의식적으로 그 상황을 인식함으로써 시작되는데, 그 시작이 긍정적인 느낌이나 부정적인 느낌으로 시작될 수도 있고 간단한 사실을 보고하는 것에서부터 시작할 수도 있다. 혹은 교사가 자신의 개인적인 문제와 연계하여 상황을 인식할 수도 있고 좀 더 거시적인 관점에서 논의를 시작할 수도 있다.

 

 

728x90
반응형
LI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