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728x90
반응형
SMALL

1) Dewey, How We Think (D.C. Heath and Co. revised edition, 1933), p. 99. 출처 : 에듀인뉴스(EduinNews)(http://www.eduinnews.co.kr)

 

 

대표적이 학자 듀이(Dewy)

"반성적 사고는 우리의 삶 속에서 곤란하거나 혼란스러운 문제를 발견하고,

이를 중시하는 연속적인 사고를 하는 것이다." 라고 했다.

이전의 일상적인 습관에 따라 행동해도 아무런 문제가 생기지 않는다면 반성적 사고가 일어나지 않는다.

우리는 어떤 식으로든 그 상태를 해결하고자 반성적 사색을 하게 된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여러 학자의 반성적 사고의 개념을 찾아보고 반성적 사고의 필요성에 관해 설명한다.

 

 

여러 학자의 반성적 사고 개념

듀이 (Dewy) - 목표지향적으로 문제의 틀을 잡고 해결책을 모색하는 과정에서 태도의 발달과 사고하는 기술을 내포한다.
- 인지적 탐구뿐만 아니라 개방적인 태도와 끈질긴 태도가 필요하다.
밴 매넌 (Van Maren) 사고를 기술적 수준, 전문가적 수준으로 평화, 정의, 평등과 같은 도덕적, 윤리적 가치를 포함한 비판적 수준으로 구분하였다.
(Schon) - 듀이(Dewey)의 생각에 기원을 두고 반성과 행위로 연결되었다.
- 반성을 행위 후 반성과 행위 중 반성으로 구분하였다.
엘바즈 (Elbaz) - 교사의 가치관을 바탕으로 교육의 현장 상황에 맞게 적용하고 재구성한 지식.
- 교사의 행동 기초가 되며 일관성 있게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함

 

 

반성적 사고의 필요성

 

성찰적 사고는 교사들이 아이들을 가르칠 때 갖추어야 할 필수적인 기술이다.

이는 교사들이 그들의 수업 전략을 잠시 멈추고 분석하고, 강점과 약점의 영역을 파악하고,

그들의 수업이 효과적이라는 것을 확실히 하기 위해 조정할 수 있기 때문이다.

다음은 아이들을 가르칠 때 반성적 사고가 중요한 몇 가지 이유이다.

 

  • 교육의 효율성 향상: 성찰적 사고는 교사들이 그들의 교육 전략을 평가하고 무엇이 효과적이고 무엇이 효과적이지 않은지를 결정할 수 있게 해준다. 이것은 그들이 수업의 효율성을 향상시키고 학생들이 수업을 최대한 활용할 수 있도록 도움을준다.
  • 학생들의 요구를 파악하는 것: 성찰적인 사고는 교사들이 개별적인 학생들의 요구를 파악하고 그에 따라 그들의 가르침을 조정할 수 있게 해준다. 예를 들어, 선생님이 학생이 특정 개념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는 것을 알아차린다면, 그들은 그 학생이 그 내용을 더 잘 이해하도록 돕기 위해 그들의 교수법을 수정할 수 있다.
  • 자기 인식 향상: 성찰적 사고는 교사들이 교육자로서의 자신에 대한 더 깊은 이해를 발달시키는 데 도움이 된다. 교사들은 자신들의 수업 전략을 분석하고 성공과 도전에 대해 반성함으로써 자신들의 강점과 향상을 위한 영역을 파악하고, 실력을 향상시키기 위해 노력할 수 있다.
  • 지속적인 학습을 장려하는 것: 성찰적 사고는 지속적인 학습과 전문적인 발전을 촉진합니다. 교사들은 자신의 수업 경험을 성찰함으로써 새로운 기술이나 지식을 개발해야 할 분야를 파악하고 전문성을 확대하는 조치를 취할 수 있다.

전반적으로 반성적 사고는 효과적인 수업을 위해 필수적 기술이다. 그것은 교사들이 그들의 교육 효과를 향상시키고, 학생들의 요구를 파악하고, 자기 인식을 향상시키며, 지속적인 학습을 장려하는데 도움을 주며, 이 모든 것들은 학생들에게 더 나은 교육 결과에 기여한다.

 

 

728x90
반응형
LI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