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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동발달
학자들은 유아발달을 바라보는 관점과 이론에 따라 발달에서 중요하게 생각하는 부분이 다릅니다.
아동발달은 크게 신체적 발달, 정신적 발달로 나눌 수 있는데 신체발달은 발육으로 연령에 따라 증가하며
보통 4~5세 이전에는 걷기, 달리기, 뛰기 대근육 중심으로 발달하며 4~5세 이후에는 잡기, 던지기, 조작하기
소근육 운동 중심으로 발달하게 됩니다. 정신적 발달은 지각발달, 인지발달, 언어발달, 인성발달, 자아개념 및
성역할 발달, 사회적 관계 발달로 나눌 수 있습니다.
아동발달심리 특징.
아동은 주의환경으로 조작하는 힘보다, 환경으로부터 자극에 더욱 강한 작용을 받습니다. 발달초기에 접하게 되는
환경적인 자극은 이후 발달을 고려할 때 매우 중요한 요인으로 작용합니다. 따라서 환경자극은 ‘아동들 자신의
내부적 욕구에 따라 환경을 경험하려는 행동’을 방해하지 않고 촉진하는 환경구성이 필요합니다.
아동발달심리 이론
크게 정신분석학적 관점, 학습적 관점, 인지적 관점, 생물학적 관점(진화론적 관점), 사회맥락적 관점(인간생태학)으로
유아발달을 보고 있습니다. 이중에 우리는 심리적인 내용을 중심으로 살펴보겠습니다.
1) 프로이트의 심리성적 이론
프로이트는 인간의 정서적 문제의 원인을 우리가 기억하지 못하고 인식하지 못하는 무의식에서 유래한다고 보았는데,
특히 유년시절에 경험한 억압된 기억이 인생 후기까지 영향을 미치게 된다고 주장합니다. 프로이트가 제시하는
심리성적 반달 단계는 5가지이고 그 단계에서 충분학 만족을 얻지 못하거나 과하면 고착하게 된다고 주장했습니다.
● 구강기: 이 시기는 입에 닿는 것은 무엇이든 빠는 구강활동을 통해 만족을 얻는데 이때
충분히 만족하지 못한 유아들은 손톱을 물어뜯거나,, 다른 사람을 무는 행동을 할 수 있으며
지나치게 만족하는 경우 폭식가나 애호가가 될 수 있습니다.
구강기 고착성격 : 과식, 과음, 과도학 흡연, 수다, 비평/빈정거림
● 항문기 :유아가 지나치게 엄격한 배변훈련을 받아 고착되면 정리벽이 있거나
순서에 집착하는 성격을 형성할 수 있습니다. 배변훈련방식에 따라 성격 형성에 많은 영향을 끼치므로,
조급하거나 억압적인 배변 훈련이 아니라 즐거운 훈련이 될 수 있도록 세심하게 배려해야 합니다.
항문기 고착 성격 : 청결과 질서에 집착, 지저분하거나 낭비벽이 심함
● 남근기: 이 시기는 성기에 많은 관심을 보이는 시기로, 남자아이는 자신의 어머니를 이성으로 느껴
아버지를 경쟁상대로 생각하는 오이디푸스 콤플렉스, 반대로 여자 아이는 엘렉트라 콤플렉스를
겪습니다. 이 시기의 아이들은 자신을 자기 부모와 성역할을 동일시하면서 자기에게 맞는 역할을 배우며
자아를 발달시켜 나갑니다. 남근기에 고착될 경우 성역할을 제대로 습득하지 못하게 됩니다.
남근기 고착 성격
남자 - 남성성과 힘에 대한 과시/강조가 지나침
여자 - 히스테릭한 성격, 지나친 여성성 강조
에릭슨의 심리사회적 이론
에릭슨은 프로이트와 달리 사회적 에너지를 강조했습니다.
● 신뢰감 vs 불신감 : 이 시기는 영아가 양육자와 신뢰를 형성하는 시기입니다.
이때 우유나 기저귀갈이 등 영아의 신호에 양육자가 민감하게 반응해 주면
영아는 세상에 대한 신뢰감을 형성합니다.
이 시기에 형성된 신뢰는 아이가 성장하여 맺는 모든 사회적 관계의 원활한 적응과
밀접한 관계가 있기 때문에, 이 시기를 인생의 초기 단계에서 가장 중요한 시기로 보았습니다.
● 자율성 vs 수치감: 이시기는 무엇이 근 자신의 힘으로 하려는 의지를 보이는 시기입니다.
하지만 아직 자신의 신체를 완벽하게 통제하지 못하기 때문에 대소별 실수를 하는 등 수치심이나
회의감을 느끼는 상황이 생깁니다.
이때 아이의 실수에 대해 양육자로 수치심을 느끼지 않도록 지도해 주어야 합니다.
● 주도성 vs 죄책감:유아는 목적을 이루고자 주도성을 가지고 행동하려 합니다.
역할놀이를 통해 자신이 어떤 성인이 될 것인지 미리 경험하는데 양육자의 지지 혹은 간섭과
제제에 따라 성격이 형성될 수 있습니다.
피아제의 인지발달 이론
피아제는 아동이 주변 세상을 이해하고 적응하려는 노력의 결과로 발달이 이루어 진다고 보았습니다.
피아제의 이론은 유아의 사고를 이해하는데 커다란 영향을 미쳤습니다.
유아들은 경험을 통해 행동을 조직화된 규칙으로 도식하게 됩니다.(엄마가 모유를 줄 때 신생아는 고개를 돌려 젖
꼭지에 입을 갖다 대고 먹는 반사행동) 유아는 새로운 정보는 획득할수록 도식은 복잡해 지게 됩니다. 새로운 정보들을
자신이 알고 있는 인지구조에 포함시키는 것을 적응이라고 합니다.(모유대신 우유병을 주었을 때
젖 빨기의 도식에 맞추어 적응함)
단계
1. 감각운동기(0~2세) : 감각과 운동을 통해 외부 환경을 이해하고 적응하는 시기.
아동의 행동은 자극에 대한 반응이고 자극은 감각이고 반응은 운동이라 함.
자신의 눈앞에 보이지 않는 장난감은 이 세상에 존재하지 않는다고 인식함.
2. 전조작기(2~7세) : 언어가 급격히 발달하고 상징적 사고능력이 증가하는 시기.
사물에 대하여 감각과 운동보다는 상징, 상상, 모방등을 사용하는 표상 능력 증가.
상징놀이, 자기 중심적 사고, 물활론
3. 구체적 조작기(7~11세) : 논리적 조작이 가능한 시기, 자기 중심적사고에서 벗어나 사물 간 관계를 이해하는 능력 획득, 보존개념의 획득, 유목포함, 분류화, 서열화 가능.
구체적 문제에 대한 논리적 사고가 가능, 특정 사실에 따라 사물을 분류할 수 있고,
보존 개념(양, 무게, 부피 등)을 확실히 획득한다.
4. 형식적 조작기(11~15세) : 추상적이고 논리적인 사고가 가능한 시기. 새로운 상황에 직면했을 때
현재의 경험뿐만 아니라 과거와 미래의 경험 이용, 체계적인 과학적 사고 가능,
이상주의적 사고가능.
논리적 사고의 시기, 추상적 사고가 가능하고 도덕적/정치적/철학적 생각과 가치문제를
이해하기 시작함. 타인의 사고과정을 이해하고 다른 사람의 문제에도 관심을 둠.
잘못된 발달로 인해 초래되는 문제 회복이 될 수 없을까?
다행스럽게 인간은 놀라운 탄력성으로 극심한 환경으로 받은 손상이 회복이 됩니다.
인지발달, 심리사회적 발달 영역에서는 수정가능성이 다른 발달영역에 비해 크기 때문에 결정적 시기에 대한 논쟁은
계속 되고 있습니다. 따라서 영유아기의 잘못된 발달도 충분히 치료가 가능함으로 성격적으로 모자란 부분에 대해서는
환경을 통한 노력을 통해 회복될 수 있습니다.
아동의 발달을 위한 환경구성요소.
어린이들은 작업과 놀이가 미분화된 형태이기 때문에 깨어 있는 대부분의 시간을 여러 가지 형태의 놀이 활동의
연속으로 볼 수 있습니다. 아이들의 발달심리적으로 놀이 활동을 지원하는 환경을 구성한다면 도움이 될 것입니다.
1) 아동 발달을 지원하는 환경
아동전용 공간은 아동의 발달 단계에서 필요로 하는 공간 환경적 자극을 제공하여 아동들의 내부적 욕구에 따라
환경을 경험하려는 행동을 촉진시켜야 합니다.
2)반작용이 있는 환경
아동기의 탐색욕구를 충분히 만족시켜 주어야 합니다. 이런 면에서 자연환경은 다양한
반작용을 제공하는 요소입니다.
3) 학습과 놀이가 통합된 환경
아동은 대부분 놀이를 통해 관계형성을 합니다. 따라서 놀이가 어떻게 이루어지고 있는지에 대한
내용을 기초로 학습을 하게 됩니다.
4) 자유로운 환경
충분한 자극과 놀이의 행동이나 탐색적인 행동이 자유롭게 발생할 수 있어야 합니다.
5) 안전한 환경
정서적 안정감, 안심감, 신뢰감이 확보되는 환경 조성이 필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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