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728x90
반응형
SMALL

 

영유아 발달개념 요점

  • 발달은 생물학적 성숙과 신체적,사회적 경험 간의 상호작용을 통해 나타나는 여령과  관련된 변화이다.
  • 정신분석에서 제시하는 프로이드와 에릭슨의 발달단계는 영유아가 발달하는 데 있어 중요한 발달과업을 발달시기 별로 알려주고 선정하고 지도하는 데 많은 도움을 준다.
  • 학습이론에서 주장하는 원리들은 타 이론에 비해 비교적 쉽고 겉으로 드러나는 행동에 초점을 둔다.
  • 피라제 이론의 영향을 받은 교사들은 영유아가 환경과 자발적인 상호작용을 통해 스스로 무언가를 발견하도록 격려하며 다양한 활동을 제공하여 영유아의 직접적인 겨험을 장려한다.
  • 비고츠키 이론을 적용한 교사는 근접발달 영역에 맞춰서 유아의 학습을 촉진한다고 본다.

영유아기 발달특성 요점

  • 신생아는 외부 자극에 대해 무의식적이고 자동적인 방응인 반사행동을 주로 하지만 월령이 증가하면서 점점 더 의도를 가진 목적 있는 행동을 하게 된다.
  • 영아는 점점 의사소통에 유능해지는데 울음,옹알이 등을 통해 욕구를 표현하다가 점처 성인도 인식 가능한 단어를 사용하게 된다.
  • 영아는 출생시 가지고 태어난 기본 정서를 연령이 증가하면서 정서가 점차 분화되어 2세경이 되면 인단이 가지고 있는 대부분의 정서가 나타난다.
  • 애착은 영아기에 나타나는 중요한 사회적 발달현상 중  하나로 영아가 주 양육자에게 느끼는 강한 정서적 유대감이다.
  • 유아기에는 표상활동이 증가하고 기억과 사고가 발달한다.
  • 유아가 되면 언어가 사회적, 인지적 도구가 되어 사람이나 사물과도 대화를 나누는 등 더 확대된 대화에 참여한다.
  • 유아의 정서는 지속시간이 짧고 정서적표현의 변화도 매우 급격한 반면 사소한 일에도 쉽게 흥분하여 강렬하게 정서표현을 한다.
  • 유아가 되면 향상된 언어능력으로 인해 또래 간 상호작용이 증가하여 두세명의 또래와 함께 놀이를 한다.
728x90
반응형
LIST